아래와 같은 문구가 나오면 DB가 있는 C나 D 드라이버에 용량이 가득 차서 사이트 운영에 장애가 발생하게 됩니다.

 

" 데이터베이스의 로그 파일이 꽉 찼습니다. 데이터베이스의 트랜잭션 로그를 백업하여 사용 가능한 일부 공간을 확보 하십시오.."

 

로그파일의 크기를 너무 크게 잡거나, 자동증가토록 한후 백업을 받지 않아 로그파일이 수 GB 이상 올라가게 되어 용량이 가득차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먼저 엔터프라이즈 매니저를 이용하여 해당 데이터베이스의 속성 -> 트랜잭션 로그  -> 할당된공간(MB)이 얼마인지 확인해 보시길..  할당량을 너무 많이 잡게 되면 잠시만 관리를 소홀히 해도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롤백할게 없는 상황이라면 트랜잭션 로그는 강제로 비워도 상관 없습니다.

 

1.   아래의 그림을 보면 할당된 공간은 10G, 최대파일크기 옵션탭은 무제한 증가로 체크된 상태에서 주기적인 로그백업이 없는 경우 로그가 무한정 커져 서비스에 장애가 생기게 됩니다.

 

 

 

2. 일단 트랜잭션 로그를 비웁니다.

  

 

 

간단한게 위의 명령어를 치신 다음 F5번을 누르시면 실행이 됩니다.

 

 

3. 밑의 명령어를 입력하시고 실행을 하시게 되면 해당 데이터베이스의 로그 파일 용량이 1024KB로 줄어들게 됩니다.

 

 

 

4. 밑의 그림처럼 트랜잭션 로그의 용량을 일단 원하시는 용량으로 할당하시면 됩니다

전 500MB로 공간을 할당을 하였습니다.

 

DBCC SHRINKDATEBASE (<데이터파일명>, <원하는 크기 (MB)>)

 

 

 

5. 그 이후 밑의 그림처럼 다시 Enterprise Manager 에서 해당 데이터베이스의 속성에 들어가셔서 할당된 공간(MB)를 확인하시고 최대파일크기에서 파일증가제한 용량을 걸어주시면 됩니다.

 

 

최대파일크기에서 파일 무제한 증가 옵션을 사용 하실려면  데이터베이스 유지 관리 계획을 세워서 최소한 일주일에 한번이라도 백업을 통해 트랜잭션 로그를 관리해 주시면 됩니다.